일터에서 행복한 직원이 최고 상품·서비스 만든다

입력 2022-02-22 16:11   수정 2022-02-22 16:12


글로벌 신뢰경영 평가기관인 Great Place to Work(GPTW·일하기 좋은 기업) Institute가 주관하고 GPTW Institute 코리아(대표 지방근)가 주최하는 ‘2022년 제20회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기업’ 선정 결과가 발표됐다.

‘일하기 좋은 기업’은 미국, 유럽, 일본, 브라질 등 세계 97개 국가에서 동일한 방식을 적용해 평가, 선정한다. GPTW Institute는 1998년부터 미국 경제전문지 포천에 매년 미국의 100대 기업을 발표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2002년부터 시작했다.


평가의 가장 큰 특징은 구성원들이 소속된 회사의 일하기 좋은 정도를 직접 평가, 세계에서 유일하게 내부 반응을 적용한다는 점이다. 평가방식은 제1차 신뢰경영지수(Trust Index) 진단과 제2차 문화 평가(Culture Audit)로 나뉜다. 신뢰경영지수 진단은 믿음, 존중, 공정성, 자부심, 동료애 등 5대 범주로 구성되며 커뮤니케이션 역량, 사업추진 역량, 윤리경영, 공정성, 자부심, 공동체 의식 등의 15개 요소와 62개 평가항목으로 이루어진다. 문화 평가는 6개 평가 항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일하기 좋은 일터 전략, 제도, 시스템, 활동성과 등이 있다. 평가점수는 신뢰경영지수가 75%, 문화 평가가 25% 반영된다.

한국은 올해로 평가 20년째를 맞았다. 2011년부터는 ‘대한민국 여성 워킹맘이 일하기 좋은 기업’을 선정하고 있다. 올해는 처음으로 ‘밀레니얼이 일하기 좋은 기업’도 뽑았다.


‘2022년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선정된 곳은 LG이노텍, 애터미, 메드트로닉코리아, 한전MCS, 대상주식회사, EY한영, 와이즈와이어즈, 디스코하이테크코리아, 여수석유화학고등학교, 한국코닝, 한전에프엠에스, SK네트웍스, 한국스트라이커, 세종테크노파크, 앤시스코리아, 고운세상코스메틱, DHL코리아, 한전CSC, 노보텍아시아코리아, 시스코코리아, 빔산토리코리아, 한국 리미니스트리트, 케이던스,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코리아후드써비스, 한국 애질런트테크놀로지스, 앤비젼, 세일즈포스 코리아 등이다.

종합대상을 수상한 LG이노텍은 고유의 PRIDE(Performance·Reward·Individualization·Dynamics·Expertise) 활동을 통해 제도, 근무환경, 일하는 방식 등에서 구성원 친화적인 일터를 조성하기 위한 변화를 주고 있다.

신뢰경영대상은 애터미, 메드트로닉코리아, 한전MCS 등 3개사가 받았다. 애터미는 직원들에게 ‘회사를 위해 희생하지 말고 회사를 이용해 행복해져라’, ‘놀다가 지치면 일하라’ 등을 주문한다. 메드트로닉코리아는 임직원의 전문성, 직원 주도의 사내 복지 프로그램, 성과 기반 보상 등 회사와 임직원이 동반성장하는 환경을 조성했다. 대상은 정시퇴근제와 PC오프제, 유연근무제, 가족사랑데이 등으로 일과 가정의 양립을 추구하고 장기리프레시 등 다양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한편 ‘포천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에는 시스코, 세일즈포스, 힐튼, 웨그먼스푸드마켓, 아메리칸익스프레스, UKG, 어도비 등 세계적 기업들이 이름을 올렸다.

지역별로 일하기 좋은 기업의 평가점수를 살펴보면 미국의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의 신뢰경영지수는 87이다. 유럽연합(EU)과 라틴아메리카는 각각 88이다. 아시아는 85다. 반면 대한민국의 일하기 좋은 기업 신뢰경영지수는 76으로 낮다. 평가범주 중에서 공정성과 동료애 지수가 낮기 때문이다.

지방근 Great Place to Work Institute 코리아 심사위원장은 “한국을 포함해 세계에서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선정된 곳은 타 기업들과 비교할 때 이직률, 생산성과 수익률, 고객만족도 등 여러 경영지표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며 “일터에서 만족하고 행복한 직원이 장기근속하며 훌륭한 상품과 서비스를 창출, 고객 삶의 질 향상에 더욱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고운 기자 ccat@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